연꽃의 글쓰기/연꽃의 글쓰기 공부

글을 쓰는 이들에게 하루키가 건네는 조언 (by 유튜버 체인지 그라운드님)

연꽃의 집 2020. 12. 21. 17:23
반응형

 

출처 : 유튜브 체인지 그라운드 채널


유튜버 체인지 그라운드 님의 채널에서 보게 된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청년에게 건네는 조언에 대한 소개를 해 드립니다.

하루키 씨는 매일 아침 일어나 커피를 마시고, 4~5시간 동안 원고지 20매 이상의 글을 써내려가고 있습니다. 늘 담담하게 글을 써내려간다죠.

매일 20매 분량의 글을 쓰면, 한달이면 600매가 되고, 반년이면 3,600매의 글이 탄생하게 된다네요. 유명한 해변의 카프카는 초고가 3,600매였다고 합니다.

출처 : 체인지 그라운드


매일 글을 써내려가는 하루키 씨가 우리에게 전하는 2가지 조언은 무엇일까요?

1) One day at a time (날마다 꾸준하게)

묵묵히 계속 하다보면 내 안에 무엇인가가 일어나게 됩니다. 지속력이 몸에 배도록 매일 글을 꾸준히 써보세요.


2) 기초 체력 기르기

의지만으로는 지속력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. 체력이 떨어지면, 사고가 떨어지기 마련이지요. 체력을 길러서 육체적인 힘과 정신적인 힘이 서로 균형 잡히도록 해 주세요.


하루키 씨는 초고 후에는 끊임없이 퇴고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해요. 전력을 다 해 쓴 후, 수도 없이 퇴고하기 때문에 책이 나온 후에도 더 이상의 후회가 없다고 합니다.

하루키 씨의 조언대로 날마다 꾸준하게 글을 쓰고, 꾸준히 기초 체력을 정비한다면, 꼭 글쓰는 일이 아니더라도 모든 일을 잘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
반응형